가성비 좋은 셰이크핸드 라켓 2종 리뷰
작성자 유두준(프로악당)
등록일2020-02-10 12:25:26
조회66
0

 

라켓.jpg

 

요즘 시판되는 라켓들을 보면 고가의 제품들이 많습니다.

물론 가격대비 고성능이 나온다면, 그 라켓을 사용해서 실력이 더욱 업그레이드 될 수 있다면 큰돈 마다하지 않고 구매하겠지만 가격 대비 성능은 비례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고 평소 필자의 소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라켓 생산 단가를 알면 더욱 그렇습니다.


저 역시 평생 탁구를 즐기면서 수많은 라켓을 사용했지만 주로 저렴하면서 무난한 라켓들을 만족스럽게 사용했고, 요즘 주로 추천하는 라켓들 역시 같습니다.  하지만 필자가 운영하는 탁구클럽 회원들만 보더라도 고가의 라켓을 사용하는 분들이 제법 있어서 이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가성비 높은 셰이크핸드 라켓 2종을 국내 동호인들에게 소개하려고  리뷰를 결정했습니다. 그 라켓은 티 마운트의 벤투스 스페셜과 수프라 스페셜입니다. 특히 판매 가격이 벤투스는 120,000원, 수프라는 99,000원으로 성능대비 저렴하여 요즘 같은 불황에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는 가격대입니다. 참고로 두 라켓은 중국에서 제작했습니다.


측면1.jpg


외형 및 판 구성

 

벤투스는 "히노키 + 카본  + 키리 + 카본 + 히노키"의 전형적인 히노키 카본 라켓의 구성입니다.

특히 외층 히노키 두께가 1.5mm로 비교적 두꺼워 히노키 특유의 감각과 카본이 어우러져 강력한 파워를 낼 수 있는 판 구성입니다.


수프라는 "림바 + 아유스 + 소프트 카본 + 키리 + 소프트 카본 + 아유스 + 림바"의 구성입니다.

사용된 소재와 판 두께를 미루어 볼 때 컨트롤에 중점을 두면서 임팩트에 비교적 정확하게 반응할 수 있는 판 구성으로 안정적인 랠리 속에 강력한 공격을 추구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특징을 지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헤드 사이즈

 판 두께

 합판 수

 평균 무게

 반발력

 벤투스

 150 × 157

 7.0

 3겹 + 2 코어 엑스 카본

 86

 OFF+

 수프라

 150 × 157

 6.8

 5겹 + 2 코어 엑스 S 카본

 86

OFF


판 두께는 측정해보니 벤투스가 7.2mm, 수프라가 6.9mm로  평균보다 약간 두꺼운 편에 들어가지만, 기본적인 편차 이내 두께입니다. 리뷰에 사용할 라켓 무게는 벤투스, 수프라 모두 86g입니다.


그립.jpg

 

그립2.jpg

 


그립(Grip)

그립은 멀리서 봐도 한눈에 티 마운트 라켓임을 알 수 있을 정도로 디자인과 색상이 산뜻하면서 깔끔하게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특히 ST 그립은 필자가 잡기에 약간 아쉽지만 먼저 리뷰했던 N320보다는 두툼하여 리뷰 내내 불편하지는 않았고 잡는 느낌이 좋아서 전반적인 그립 감은 만족스러웠습니다.

 

ST 그립 제원

 

 길이

 두께 

 넓이 

 둘레 

 벤투스

 100.6

 22.5 

28.1

 88 

 수프라

 100.5

22.4

 28.1 

87

 

조합.jpg

  

러버 조합

 러버 조합은 필자가 평소 주력으로 사용하는 베가 아시아 max를 양면에 붙였습니다.  


베가 아시아를 사용하는 이유는 가격대가 저렴하면서 평소 필자가 선호하는 탁구 스타일에 매우 좋은 성능을 제공하는데 특히 부드러운 탑 시트에서 나오는 회전 많은 안정적인 드라이브와 스매싱 공격은 만족스러운 결과를 주기 때문입니다.


두 종류의 라켓을 동시에 리뷰하기 때문에 정확한 평가를 하기 위해서 러버 역시 같은 무게를 골라서 붙였고, 부착 후 총 무게는 두 라켓 모두 178g입니다. 참고로 접착제는 아이 본드를 공은 729 및 안드로 ABS를 사용했습니다.

 

베가 아시아.jpg

   

첫 시타 첫 느낌

필자가 라켓 리뷰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내용은 기본적인 사항 외에 그립을 통해 손에 전달되는 타구 감각과 스윗 스팟 포인트 그리고 러버 조합의 융통성입니다. 또한, 첫 시타 느낌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편이고 리뷰를 작성할 때 가장 많이 반영됩니다.


첫 시타에서 베가 아시아의 부드러운 탑 시트 영향으로 전반적으로 유연하면서 약간 부드러운 타구 감이 인상적입니다. 치면 칠수록 벤투스는 카본 라켓 특유의 경쾌함이, 수프라는 약간 묵직하면서 둔한 감이 손에 전달되는데 상대방 역시 수프라가 구질이 더 무겁다는 반응입니다.  


스피드는 벤투스가 러버에서 공이 머무는 시간이 짧아 OFF급 ~ OFF++급으로 경쾌하면서 빠르게 튀어나간다면 수프라는 공이 약간 더 머물기 때문에 ALL급 ~ OFF+급으로  벤투스보다 절제된 스피드를 지녔습니다. 즉 벤투스는 카본 라켓 특유의 쾌속 파워풀한 공격이 가능한 스피드 영역이고, 수프라는 보다 폭넓은 안정적인 스피드 영역을 지닌 라켓입니다.


드라이브를 걸어보니 두 라켓이 지닌 특성이 그대로 나타납니다.

벤투스는 공이 머무는 시간이 짧은 만큼 가볍고 경쾌하게 걸리지만, 카본 라켓 특유의 공 스피드나 파워가 살아있었고, 수프라는 공을 더 오래 잡아주는 특징이 연속 드라이브 공격에서 진가를 발휘했습니다. 특히 수프라는 연타와 강타 사이에서 사용자의 힘에 정확히 반응하기 때문에 강약을 구분해서 공격하기 편한 점이 돋보였습니다.


스매싱 공격에서는 벤투스는 라켓 자체 반발력이 강하기 때문에 스피드면서 파괴력 강한 스매싱 공격이, 수프라는 사용자의 임팩트에 따라 묵직하면서 날카로운 스매싱 공격력을 지녔습니다. 평소 스매싱 공격을 많이 사용하는 필자로서는 근육질의 벤투스 보다는 보다 섬세한 공격이 가능한 수프라 같은 라켓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결론적으로 벤투스 스페셜은 올라운드 플레이를 즐기는 분들이나 여성 동호인들이, 수프라 스페셜은 연속 드라이브 공격을 주로 하는 분들이 사용하기 적합한 특징을 지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99,000원 수프라는 필자 역시 대단히 마음에 드는 라켓입니다.


단 위에 내용은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러버의 종류 및 취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동영상 Part 1

아래 동영상은 하 회전 서비스를 2구에서 포핸드 드라이브로 공격하는 테스트 모습입니다.

라켓 이름을 설명 드리지 않아도 타구음과 공 스피드로 벤투스인지 수프라인지 구분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현재 여러 사정으로 리뷰 동영상을 많이 찍을 수 없어 아쉬움이 많습니다. 보시는 분들의 많은 이해 부탁드립니다. 

  

 


TMOUNT 벤투스 스페셜, 수프라 스페셜

ABS 공 시대에 접어들면서 회전력과 파워는 많은 동호인의 주 관심사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잘 나가는 카본 라켓들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요즘 필자가 운영하는 탁구클럽 회원들을 보면 전반적으로 잘 나가는 라켓 및 러버를 사용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러 면에서 저렴하면서 사용하기 무난한 카본 라켓을 찾는다면 벤투스 스페셜과 수프라 스페셜을 사용해보시길 권합니다. 


                                                                                              Proacdang 유두준

    
지금 읽고 있는 용품을 바로 구입하고 싶다면!
등록된 총 댓글 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