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세계 대회로 가는 길. 2020년 중국 국가대표 선발전.[2020 Marvellous 12]
작성자 이옥수(빠빠빠)
등록일2020-01-02 08:00:46
조회1,260
0
추천하기 스크랩 신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해 주세요.

2020년 부산(Busan) 세계탁구선수권대회가 이제 110여 일(3/22~3/29)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대회는 짝수 연도에 개인전 없이 단체전만 치러지는 대회로, 남자 단체전, 여자 단체전에서 세계 챔피언을 가립니다. 2년 전, 스웨덴 할름스타드(Halmstad) 세계 대회에서는 예외 없이 중국이 남녀 단체전 우승을 휩쓸었습니다. 중국은 부산 세계 대회를 통해 남자 단체전 10회 연속 우승, 여자 단체전 5회 연속 우승에 도전합니다. 특히, 이번 대회는 2020년 도쿄(Tokyo) 올림픽(7/24~8/9)을 앞두고 개최되는 세계 대회인 만큼, 올림픽 전초전(前哨戰)으로서 더욱 큰 관심을 모으는 대회입니다.

 

새해 1월 1일(수)부터 중국에서는 자국 국가대표를 뽑는 2020년 중국국가대표선발전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선발전은 바로 3월에 개최되는 부산 세계 대회에 출전할 국가대표를 뽑는 선발전으로, 1월 4일(토)까지 4일간 남자 개인단식, 여자 개인단식, 혼합복식 3개 종목에서 우승자를 가립니다. 중국은 부산 세계 대회에 출전할 남녀 각 5명의 엔트리 중에 협회 추천으로 4명, 선발전으로 1명을 선발할 계획입니다. 남자 판젠동(Fan Zhendong/판전동), 쉬신(Xu Xin), 마롱(Ma Long), 여자 첸멍(Chen Meng/천멍), 류스원(Liu Shiwen/리우스원), 딩닝(Ding Ning), 쑨잉샤(Sun Yingsha)와 같이 평소 중국의 확실한 주전급 선수를 제외하면, 나머지 선수들은 이번 선발전에서 반드시 1위를 해야 부산 세계 대회에 출전할 수가 있습니다.

 

중국 탁구가 세계 최강인 이유 중 하나는 본무대 경쟁보다 본무대 출전을 위한 내부 경쟁이 더욱 치열하다는 것입니다. 워낙 선수층이 두껍고 실력적으로 우수한 선수들이 즐비하기 때문에 기존 주전 선수들도 내부 경쟁에서 절대 마음을 놓을 수 없습니다.

 

641.jpg

(출처 : 시나닷컴)

 

중국은 2018년부터 자국 국가대표 선발전에 '지표최강(地表最强/Marvellous)'이란 이름을 붙여 자국 최고 선수들이 모두 출전하는 스포츠 이벤트로 만들었습니다. 지표최강의 의미는 지구상에서 가장 강한 선수들이 출전하는 대회라는 의미입니다. 올해는 남녀 각 12명의 선수들이 출전해 경쟁하기 때문에 대회 명칭이 2020년 지표최강(地表最强/Marvellous) 12 대회입니다.

 

 

2020 Marvellous 12

 

642.jpg

(▲ 2019 Marvellous 12 대회 후 기념 촬영)

(출처 : 시나닷컴)

 

남자 예선전 - 왕추친(20승 2패), 쉬에페이(17승 5패), 저우츠하오(15승 7패), 저우카이, 쉬천하오, 장위동, 마터, 팡보, 시앙팡, 옌안, 쉬잉빈, 저우위, 쉬하이동, 정페이펑, 위쯔양, 주린펑, 쑨원, 류딩슈오, 시아이정, 위허이, 렌하오, 옌셩, 쑨지아이

남자 개인단식 - 마롱, 쉬신, 판젠동, 린가오위엔, 리앙징쿤, 자오쯔하오, 쉬에페이, 저우츠하오, 저우카이, 쉬천하오, 장위동, 마터

 

올해 남녀 개인단식에는 남녀 각 12명의 선수가 출전합니다. 남자는 기존에 6명의 선수가 시드를 받았고, 나머지 6명은 예선전을 치렀습니다. 남자 예선전은 총 23명의 선수가 풀리그로 경기를 해 상위 6명이 본무대에 출전했습니다. 남자 예선전은 경기 결과 왕추친이 20승 2패로 1위에 올랐지만, 코치진의 선택으로 왕추친은 선발전에 출전하지 않습니다. 현재, 온라인상에는 왕추친의 컨디션이 나빠 코치진에서 제외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발전이 끝나고 코치 추천이 무려 4명이나 되기 때문에 왕추친은 차후에 다시 선발될 가능성이 큽니다. 예선전에서 왕추친이 선발되지 않아, 수비수 마터(Ma Te)가 대신 출전 기회를 잡았습니다.

 

여자 개인단식 - 첸멍, 쑨잉샤, 주위링, 왕만위, 딩닝, 첸싱통, 허주어지아, 왕이디, 구위팅, 치엔티엔이, 류페이, 장루이

 

여자 개인단식은 별도 예선전 없이 12명 전원 12월 세계 랭킹으로 선발했습니다. 여자 개인단식은 2019년 부다페스트(Budapest) 세계 대회 챔피언인 류스원이 발 부상으로 기권하면서 장루이(Zhang Rui)가 대신 출전 기회를 잡았습니다. 중국에서 최근 가장 신경 쓰는 핌플 선수로는 롱핌플 선수로 허주어지아(He Zuojia/허줘짜), 숏 핌플 선수로 류페이(Liu Fei), 장루이 2명이 포함되었습니다.

 

혼합복식 - 쉬신/쑨잉샤, 마롱/딩닝, 판젠동/구위팅, 린가오위엔/왕만위, 리앙징쿤/첸멍, 위쯔양/주위링

 

이번 선발전에는 특이하게 혼합복식 종목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점은 부산 세계 대회를 준비한다기 보다, 2020년 도쿄 올림픽을 대비한 변화로 보입니다. 애초에, 세계 최강 복식조인 쉬신(Xu Xin), 류스원 조가 출전할 계획이었지만, 류스원의 기권으로 쉬신은 쑨잉샤(Sun Yingsha)와 새로 호흡을 맞춥니다. 이미, 두 선수는 지난해 독일(German/플래티넘) 오픈 혼합복식에 출전해 우승한 전력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 호흡을 맞추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래, 쑨잉샤는 위쯔양(Yu Ziyang)과 출전할 예정이었지만, 쉬신으로 파트너가 바뀌면서 위쯔양은 주위링(Zu Yuling)과 새로 호흡을 맞추게 되었습니다.

 

 

2단계 경기 방식

 

kr6P-htstzcc8672670.jpg

(▲ 2019년 선발전 우승 판젠동, 첸멍)

(출처 : 시나닷컴)

 

선발전은 총 2 단계로 진행됩니다. 먼저 1 스테이지는 12명이 2라운드 토너먼트 경기를 해 마지막 3명을 가리고, 2 스테이지는 3명이 풀 리그를 경기를 해 마지막 1명을 가립니다. 마지막 풀 리그는 3명이 1승 1패로 순위를 정하지 못하면, 라운드 별로 경기 방식을 달리해 연장전을 진행합니다. 연장전 1라운드는 1게임 경기를 하고, 2라운드는 5포인트 1게임 승부, 3라운드는 8포인트 1게임 승부, 4라운드는 10포인트 1게임 승부로 최종 순위를 가립니다.

 

혼합복식은 1 스테이지 6개조가 1라운드 토너먼트를 해 3개조를 가리고, 3개조가 똑같은 방식으로 풀 리그 경기를 해 마지막 1개 조를 가립니다.

 

 

쉬신, 쑨잉샤 혼합복식 우승

 

660a-imkzenq6037235.jpg

(출처 : 시나닷컴)

 

K-1.jpg

(혼합복식 경기 결과)

 

(2020 Marvellous 12 혼합복식 2 스테이지 쉬신, 쑨잉샤 VS 판젠동, 구위팅)

(출처 : 유튜브)

 

(2020 Marvellous 12 혼합복식 2 스테이지 쉬신, 쑨잉샤 VS 마롱, 딩닝)

(출처 : 유튜브)

 

대회 첫날 가장 먼저 치러진 혼합복식에서는 쉬신, 쑨잉샤가 최종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1 스테이지 경기 결과 마롱, 딩닝, 판젠동, 구위팅, 쉬신, 쑨잉샤 3개조가 2 스테이지에 진출했습니다. 그리고, 풀리그로 진행된 2 스테이지에서는 쉬신, 쑨잉샤가 판젠동, 구위팅을 3-1, 마롱, 딩닝 조를 3-0으로 차례로 꺾고 최종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등록된 총 댓글 수 0
오늘 대회 2024.4.19(금)
  • 등록된 대회일정이 없습니다.